KCSC 미디어 프로젝트
이민 가정의 육아 갈등 어떻게 해소할까?
목표
한인생활상담소는 지역사회 구성원의 안녕을 위하여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코리안 아메리칸 이민자로 살아가며 자녀 양육을 하는 부모들과 조부모들을 위한 미디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터와 비디오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널리 알림으로써, 이민 세대 간 육아 방식의 차이와 갈등을 극복하도록 돕고, 아기를 출산한 엄마와 자녀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한 목적입니다.
비전
한인생활상담소는 한인 부모와 자녀 양육을 돕는 조부모의 세대 간 갈등 해소를 통해 이중문화 및 이중언어 한인 이민자 가정의 건강한 양육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태아에서부터 3세 아동(PN-3)을 둔 가정을 대상으로 문화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양육 관련 메시지를 SNS를 통한 공익광고 및 메시지로 개발하고 이를 보급함으로써, 코리안 아메리칸으로서 겪는 양육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또한 문화적으로 적합한 자원을 개발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육아에 있어서 부모들이 확대 가족을 비롯한 주변의 지원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파트너, 가족,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양육 지원을 받는 것은 어머니들이 그들의 화를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 연구가 있습니다.*
대상
0-3세 아동을 둔 워싱턴에 거주하는 부모 및 조부모
이민자로 살아가며 임신, 출산, 육아는 새로운 가정을 꾸린 예비 부모들에게 더욱 긴장되고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으며 그런 과정 속에서 가족간, 세대간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예비부모들을 위해 가정의 초기 단계에서 자기 관리 및 임신과 공동육아, 세대간 의사소통의 지혜, 산전/산후 정신건강 관리에 대한 정보를 나눌 뿐 아니라 이민자 가정이 세대간 장벽을 깨고, 최적의 건강한 육아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하니, 3세 이전 아동을 둔 부모들과 조부모들의 많은 의견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고문헌:
Ou, C. H., Hall, W. A., Rodney, P., & Stremler, R. (2022). Seeing red: A grounded theory study of women’s anger after childbirth. Qualitative Health Research, 32(12), 1780–1794. https://doi.org/10.1177/10497323221120173
세대간 육아갈등 포스터 (2023년 10월 제작)
